디지털 콘텐츠학 - 나에게 예술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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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1 10:3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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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한 수업에서 벤야민의 이야기를 본적이 있다. 내가 이렇게 예술에 관심과 흥미가 있다고 대답하는 이유는 바로 하나이다. 난 예술을 접할 때 마다 내가 느끼지 못하는 부분에서의 감정이나 하나의 문제적 발단을 간접적으로 접하면서 그에 따른 공감형성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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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놀랍게도 예술의 세계에서는 상대방이 인식하곡 공감하는 순간 그것이 예술의 범주에서 벗어나기도 한다고 한다. 상대방은 초록색 물체라는 것이 공룡이란 것으로 확신하고 있는데 사냥을 제안했던 유인원의 머릿속에 있는 공룡은 하늘을 날아다니는 공룡이었고 그 물체가 송신자와 공감되지 않는다는 것도 또 다른 공감의 실패가 될 것이다. 예를 들어 공룡을 잡고 싶은 유인원이 할 수 있는 표현은 부족하고 오로지 그림으로만 자신의 내용을 표출하고자 할 때에는 상대방도 그 공룡의 존재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하고 나 또한 그 공룡의 생김새를 뚜렷하게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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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예술에 대한 관심이 많다면 그것은 완벽하게 ‘그렇다’라고 할 것이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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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예술에 대한 관심이 많다면 그것은 완벽하게 ‘그렇다’라고 할 것이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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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인류의 첫 예술이 동료들(당시에는 동물들)에게 인정을 받기 위해서면 그들 간에 공감대가 필요로 했을 것이다. 내가 이렇게 예술에 관심과 흥미가 있다고 대답하는 이유는 바로 하나이다. 공감의 예술이야말로 상업적과 예술성 그리고 인류 전체에 있어서 엄청난 도움을 준다고 생각한 나에게 예술은 누구도 공감하지 않고 유일 무일한 그것일 때 예술로서의 가치를 갖게 된다는 것이다. 난 예술을 접할 때 마다 내가 느끼지 못하는 부분에서의 감정이나 하나의 문제적 발단을 간접적으로 접하면서 그에 따른 공감형성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어쩌면 이것은 나에게 있어서 새로운 주장이 아닐 수 없다. 만약 상대방이 공룡에 대해 모른다면 그것의 실재크기나 위험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에(그리고 그것이 얼마나 큰 이익이 되는지 알 수 없기에) 사냥을 제안했던 유인원의 공감은 실패로 돌아서게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