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농산물 학교급식 사용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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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8 23:2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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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식품 중심으로 식단을 작성했을 때 거부 반응을 보였던 과거의 쓰라린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요리법을 개발해 우리 식품에 대한 適應력을 길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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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생활전문
2. 우리 농산물을(우리음식 길들이기) 사용하게 된 배경
- 서구 음식물(패스트푸드 등)로 인한 우리 음식의 존폐 위기.
- 김치 없는 아침 식사.
- 포크에 밀려난 젓가락.
- 청량음료 및 설탕의 과잉 섭취.
- 밥상머리 교육 붕괴.
- 풍부한 먹거리와 학교 주변에 서구식 음식점 및 인스턴트 식품점 발달.
- 쌀 소비량 감소와 밀가루 소비량 증대.
- 우리 농수산물의 피폐화.
3. 우리 농산물을 이용한 음식에 길들이는 과정
우리농산물을 길들이는 과정은 초등학교에 근무할 때 직접 實驗(실험)하고 경험한 것이다.우리농산물학교급식사용에관하여 , 우리 농산물 학교급식 사용에 관하여생활전문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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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농산물 학교급식 사용에 관하여
우리 농산물 학교급식 사용에 관한 자료(data)입니다. 이때 얻은 것은 우리 음식을 길들이기 위해서는 어떤 형태로든 먹이는 것이 중요했다.
* 김치와 돼지고기, 햄과 무말랭이, 꼬막과 소세지, 달걀과 양파(오이), 숙주와 맛살, 버섯과 쇠고기, 오징어와 부추, 버섯과 육류 등
- 피자나 햄버거에 밀리고 있는 전통 떡,…(省略)



다.
- 육류, 만두, 오징어 등에 각종 야채를 넣어 국이나 찌개를 만들었다.
음식이란 먹어보지 않고는 길들여지지 않는 특성(特性)이 있어 우리 식품을 단계적으로 점차 늘려가면서 한번이라도 먹게 한다는 goal(목표) 를 갖고 시도했다.
- 각종 야채와 학생들이 아주 싫어하는 콩 종류는 일품요리에 혼합했다.
- 흰밥보다는 약밥, 오곡밥, 찰밥, 잡곡밥, 콩밥, 수수밥, 보리밥, 차조밥, 팥밥 등 20여종 잡곡을 매일 變化(변화) 있게 선택했다.
1) 식단 작성
- 연간 180회 중복되지 않는 식단으로 학생들의 호기심을 유발시켰다.
- 채소류는 선호하는 비빔밥을 닭온반, 산채비빔밥, 참치비빔밥, 돈육김치비빔밥, 열무비빔밥, 오징어 야채비빔밥 등 20여 종류로 개발 1개월에 2회 이상 식단에 포함했다.
- 고기종류와 상추, 양배추 쌈 등을 2주 1회 이상 제공했다.
- 우리 식품과 선호 식품을 혼합한 새로운 음식을 개발해 기호도를 높였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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