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개발모형(目標(목표)모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30 21:48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 개발모형(목표모형).hwp
교육과정 개발모형(目標(목표)모형)
目標(목표)모형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1. Tyler의 목표(目標)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1) 교육과정 개발과정에서의 근본 물음
(2) 목표(目標)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문제틀
(3) 목표(目標) 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구성 요소
1) 교육목표(目標)의 설정과 진술
2) 학습경험의 선정
3) 학습경험의 조직
4) 교육목표(目標) 달성도의 평가
(4) 목표(目標)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교육적 의미
2. Taba의 목표(目標)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reference
학문으로서 그리고 교육의 실천체계로서 교육과정은 학교의 교육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본질적인 problem(문제점)을 다룬다. 여기에는 교육과 교육의 내용이 가치…(drop)
Download : 교육과정 개발모형(목표모형).hwp( 74 )
교육과정개발모형(目標(목표)모형)
설명
,법학행정,레포트
레포트/법학행정
순서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목표모형에 대한 레포트입니다교육과정개발모형(목표모형) , 교육과정 개발모형(목표모형)법학행정레포트 ,
다. 교육과정은 이 두 가지 근본 물음을 자신의 본질적 탐구 주제로 삼음으로써 비로소 학문으로서의 성격과 지위를 확립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따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하는 본질에 관한 물음은 적어도 외형상으로라도 ‘가치 있는 것을 가르친다’고 하는 대답을 필연적으로 가져올 수밖에 없으며, 또한 그것은 마찬가지로 ‘왜 가르치는가’라는 물음에 대해 ‘그것이 가치 있는 것이므로’라는 답변을 가져올 수밖에 없다. 그것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하는 지식의 본질과 선정에 관한 문제, ‘그것을 왜 가르치는가’ 하는 지식의 정당화에 관한 문제, 그리고 ‘가르친 것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하는 평가상의 문제이다. 이 네 가지 문제들을 종합적으로 고찰하였을 때 우리는 교육과정의(定義) 기본적인 concept(개념)모형을 정립할 수 있으며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 교육활동의 전모를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네 가지 problem(문제점) 가운데 교육과정은 특히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하는 교육내용의 본질과 ‘그것을 왜 가르치는가’라는 교육내용의 정당성에 관한 물음을 가장 근본적인 물음으로서 갖는다. 사실,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라는 교육과정 연구의 근본 주제는 이러한 네 가지 문제의 탐구와 필연적으로 관련되지 않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