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와 갈등관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9 15:39
본문
Download : 인간관계와 갈등관리.hwp
Davis는 ‘직원으로 하여금 집단의 한 구성원으로서 상호 생산적이고 협동적으로 잘 어울릴 수 있도록 사회·심리적인 욕구를 만족시켜 주면서 직장의 전체적인 상황에 통합시키는 작용이 인간관계’ 라고 하였다. 교육현장에서 야기되는 인간관계는 행정가와 교사, 교사와 교사, 교사와 유치원생, 유치원생과 유치원생간, 학부모와의 관계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1) 행정가(원장)와 교사
좋은 인간관계가 업무추진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고 생산성 향상에 긍정적인 influence을 미친다는 것은 이미 연구된 바 있다 교육행정에서의 능률은 과업과 결속력에 달려 있다 여기에서 말하는 결속력이 곧 인간관계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效果(효과)적인 업무 수행에는 인간관계가 중요한 축을 이룬다고 할 수 있다 원장, 원감은 교사와의 수직적인 업무관계에 있다 따라서 과업중심의 formula(공식)적인 조직에만 치우치면 비formula(공식)조직인 인간관계에 손상을 가져와 조직의 운영이 경색될 우려가 있다 유치원이 원만하고 합리적으로 운영되려면 조직구성원 간에 건설적인 意見교환이 있어야 하고, 각 개인의 능력과 가치를 인정해주고 적재적소…(생략(省略))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다. , 인간관계와 갈등관리인문사회레포트 ,
인간관계와 갈등관리
1. 처음 하면서
2. 인간관계의 의미와 구조
3. 갈등요인과 해소方案의 실제
4.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
5. 마치면서
인간관계(human relation)의 통속적인 의미로는 인간과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은 어떤 형태든 조직 속에서 관계를 맺으며 살게 된다된다. 관련정보가 필요하신분에게 유용하게 활용이 되시리라 생각되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따라서 좀더 인간관계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간략하게 몇몇 학자들의 인간관계에 대한 관념 정이를 살펴보기로 한다.
이와 같은 정이를 종합해 보면 인간관계란 조직 구성원들의 다양한 조직의 goal(목표) 달성에 이바지할 수 있는 상호협력관계를 조성해 나가는 방법이나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나. 인간관계의 구조
인간관계의 구조란 인간관계가 맺어지는 형태를 의미한다. 관련정보가 필요하신분에게 유용하게 활용이 되시리라 생각되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Giberson은 ‘인간관계란 자기가 원하는 방향으로 행동하게끔 사람을 다루는 기술이며 또한 사람의 태도, 인격 및 행동원칙을 다루는 것’이라고 정이하였다.
Download : 인간관계와 갈등관리.hwp( 44 )






교육현장에서 야기되는 인간관계의 문제점과 제반 갈등문제를 살펴보고 효과적인 갈등의 해소방안을 살펴봤습니다. Roethlisberger는 ‘인간이 자신의 주위를 둘러싼 사회environment에 適應하는 것을 배우는 기술을 연마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교육현장에서 야기되는 인간관계의 drawback(걸점)과 제반 갈등문제를 살펴보고 efficacy적인 갈등의 해소대책을 살펴봤습니다.